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새로 산 스텐냄비, 텀블러 연마제 제거는 몇번 해야 맞는걸까?

by yeonnini 2023. 12. 14.

스테인리스 제품을 처음 사용하기 전 연마제를 제거해야 한다는 사실은 모두가 잘 알고 계실 거라고 생각하는데요..! 그렇다면 스테인리스 제품의 연마제 제거는 번 해야 맞는 것인지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텐 - 텀블러 - 연마제 - 제거

 

스테인리스 제품의 연마제란 무엇일까요?

스테인리스 제품의 연마제란 스테인리스 제품의 광택과 스크래치가 생기는 걸 방지하는 역할을 하는 물질인데요..!  이 연마제라는 물질은 발암물질로 추정되는 탄화규소가 주로 사용됩니다. 식품의약품 안전처(식약처)에 의하면 국내에서 주로 쓰는 연마제 성분은 스테아린산과 산화알루미늄으로 이 두물질 모두 안전하다고 식약처는 밝혔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국내제품만 구입하여 사용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발암물질에 신경이 쓰일 수밖에 없습니다. 

스텐 - 냄비

 

연마제 제거 방법

스테인리스 제품을 구매하고 나면 연마제 제거를 해야 안심이 되는데요..! 저도 사은품으로 받은 스테인리스 냄비를 사용하기 전 연마제 제거를 해보려고 합니다. 연마제 제거는 식용유를 키친타월에 묻힌 뒤 닦아주는 과정을 거칩니다. 

스텐-냄비-연마제-제거

사은품으로 받아서 보관만 하고 있던 냄비의 연마제 제거를 해보겠습니다.

스텐-냄비-연마제-제거

키친타월에 식용유를 묻혀 줍니다.

스텐-냄비-연마제-제거

식용유를 묻힌 키친타월로 냄비 구석구석 잘 닦아줍니다.

스텐-냄비-연마제-제거

키친타월에 검은 연마제가 묻어 나왔습니다. 소량만 묻어 나왔지만 한번 더 꼼꼼하게 닦아주었습니다.

스텐-냄비-연마제-제거

냄비, 팬, 텀블러등에 식초와 물을 1:9 정도 넣어줍니다. 텀블러라면 식초와 물을 1:9로 섞은 물을 가열한 뒤 텀블러에 넣어 15분 정도 기다려준 뒤 중성세제로 세척합니다.

스텐-냄비-연마제-제거

식초와 물을 1:9로 혼합한 식초물이 끓기 시작하면 15분 정도 끓인 뒤 물을 버리고 중성세제로 깨끗이 세척합니다. 위의 과정을 2번 이상 반복하여 연마제를 제거합니다.

연마제 제거 방법 요약

  1. 키친타월에 식용유를 묻혀 새로 구입한 스텐제품을 닦아줍니다.
  2. 스텐제품에 식초와 물을 1:9로 혼합하여 넣어 끓여줍니다. 
  3. 15분 정도 끓인 뒤 물을 버린 후 중성세제로 깨끗이 세척합니다.
  4. 위의 작업을 2번 이상 반복하여 검은 연마제를 제거합니다.

 

 

연마제 제거는 몇 번 해야 맞는 걸까?

새로 산 냄비의 연마제 제거는 몇 번 정도 해야 맞는 걸까요? 연마제 제거는 2번 정도 제거하면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전문가의 말을 들어보겠습니다.

이덕환 서강대 명예교수(화학·과학 커뮤니케이션)는 “1군은 발암성이 크다는 것이 아니고 인체 발암성이 확인됐다는 것이다. 강도에 따라 분류하는 게 아니다”라며 “술, 햇빛(자외선)이 1 군이다. 우리가 낮에 돌아다닌다고 다 암에 걸리는 건 아니지 않으냐”라고 했다. 특히나 2A군은 인체 발암성 여부가 불확실하다. 이 교수는 “2A군에 속하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가 답”이라며 “사용 전 한두 번 정도 연마제 제거를 하면 (인체에) 문제 될 일은 없다”라고 했다.

출처: 동아일보


즉, 연마제의 물질인 탄화규소는 2A군으로서 '발암추정물질' 이므로, 발암성 입증은 있지만 과학적 근거가 충분하지 않다는 의미라고 합니다.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보니 타당한 근거가 있어 안심이 되는데요..!

스테인리스 구입하기 전 알아두면 알아두면 좋은 정보는 아래를 확인해 주세요.

스테인리스-냄비-정보


지금까지 스테인리스 연마제 제거 방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새로 구입한 스텐제품! 이제 2번 정도만 꼼꼼하게 연마제 제거 해서 영구적으로 오래 잘 사용하시기를 바랍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스테인리스 냄비 구입하기 전 알아두면 좋은 꿀팁!

가정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스테인리스 냄비! 구입하기 전 알아두면 좋은 정보를 소개합니다. 스테인리스 냄비는 관리만 잘한다면 무쇄냄비처럼 수명이 길어 영구적으로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

soboroko.tistory.com

 

탄 냄비 닦는법! 법랑, 스텐 탄냄비 세척, 제거 방법!

날씨가 많이 추워져서 누룽지 삼계탕을 했는데 냄비를 태우고 말았네요.. 법랑냄비라서 그런지 탄 자국이 잘 지워지지 않아서 이 방법 저 방법 써서 겨우 깨끗하게 만들었습니다..! 탄 냄비! 제

soborok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