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탄 냄비 닦는법! 법랑, 스텐 탄냄비 세척, 제거 방법!

by yeonnini 2024. 1. 5.

날씨가 많이 추워져서 누룽지 삼계탕을 했는데 냄비를 태우고 말았네요.. 법랑냄비라서 그런지 탄 자국이 잘 지워지지 않아서 이 방법 저 방법 써서 겨우 깨끗하게 만들었습니다..! 

이번포스팅에서는 탄 냄비! 제일 손쉽고 깨끗하게 제거하는 방법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탄냄비-세척방법

 

탄 냄비 전과 후 

  •  Before - 밑바닥이 탄 냄비

밑바닥-탄냄비

  • After - 탄 부분 제거 후 

탄냄비-제거 후

밑바닥이 탄 냄비의 전과 후 사진입니다..! 깨끗하게 지워진 걸 볼 수 있습니다. 밑바닥이 탄 냄비의 사진은 원래는 더 심하게 탔었는데 몇 번 지운 후의 모습인데요..! 탄 냄비를 닦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중에서 제일 효과가 좋았던 방법 및 과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베이킹소다와 식초로 탄 냄비 닦는 방법

  1. 탄 냄비에 물을 넉넉히 붓습니다.
  2. 베이킹소다를 3큰술 듬뿍, 식초 적당량 넣고 중불로 10분 이상 끓이기(탄 정도에 따라 시간은 가감해 주기)
  3. 10분 이상 뜸 들여주기
  4. 부드러운 수세미로 닦아내기

 

베이킹소다 -식초 -탄냄비 -닦기

베이킹소다와 식초가 온도가 높아지면 위의 사진처럼 기포가 발생하는데요..! 이 기포가 탄 부분을 떼어내는 역할을 합니다. 이대로 10분 이 끓입니다.

탄냄비-물끓이기

10분 이상 보글보글 끓여준 뒤, 15분 이상 그대로 두어 탄 재를 불립니다.

수세미로-닦아내기

불려두었던 물은 버리고 고무장갑을 착용한 뒤 부드러운 수세미로 탄부분을 제거해 줍니다.

탄 냄비-제거 후

헹궈준 뒤 한번 더 설거지한 후의 모습입니다. 깨끗하게 잘 닦였습니다. 베이킹소다와 식초만 있다면 어렵지 않게 탄부분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냄비 연마제 제거 방법은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냄비-연마제-제거-방법

 

식초만 사용하여 탄 자국 제거해 보기

집에 베이킹소다가 없다면 식초만 사용하여 탄 자국을 제거하는 방법을 생각하실 텐데요..! 직접 해본 결과 탄 자국이 말끔히 제거되지 않았습니다..! 식초만 사용하여 탄 자국 제거해 보기! 아래의 사진을 통해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탄냄비-식초넣기

냄비에 물을 넣고 식초를 적당량을 넣어줍니다. 물이 끓어오를 때까지 중불로 가열합니다.

탄냄비-제거방법

물이 보글보글 끓어오르면 10분 이상 가열한 뒤 식혀줍니다.

탄냄비-제거-방법

수세미를 통해 제거해 준 모습입니다. 3번 정도 수세미로 닦아주는 걸 반복한 모습인데요..! 탄 자국이 많이 없어지긴 했지만 아직도 남아 있는 모습입니다. 베이킹소다만 사용해서도 똑같이 해보았지만 결과는 역시 같았습니다. 


베이킹소다와 식초만 있으면 간단하게 탄 냄비 자국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저도 집에 식초만 있어서 식초만 사용해서는 쉽게 제거가 안되어서 다이소에서 베이킹소다를 구매하여 같이 사용했습니다. 탄 냄비가 있다면 꼭 한번 위의 방법으로 제거해 보세요!

▼ 함께 보면 좋은 글 ▼

 

스테인리스 냄비 구입하기 전 알아두면 좋은 꿀팁!

가정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스테인리스 냄비! 구입하기 전 알아두면 좋은 정보를 소개합니다. 스테인리스 냄비는 관리만 잘한다면 무쇄냄비처럼 수명이 길어 영구적으로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

soboroko.tistory.com

 

새로 산 스텐냄비, 텀블러 연마제 제거는 몇번 해야 맞는걸까?

스테인리스 제품을 처음 사용하기 전 연마제를 제거해야 한다는 사실은 모두가 잘 알고 계실 거라고 생각하는데요..! 그렇다면 스테인리스 제품의 연마제 제거는 몇 번 해야 맞는 것인지 자세하

soborok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