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스테인리스 냄비 구입하기 전 알아두면 좋은 꿀팁!

by yeonnini 2023. 9. 28.

가정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스테인리스 냄비! 구입하기 전 알아두면 좋은 정보를 소개합니다.

스테인리스 냄비는 관리만 잘한다면 무쇄냄비처럼 수명이 길어 영구적으로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흔히 스텐냄비라고 불리는 이 냄비는 고온에서 음식을 맛있게 조리해 주며 무쇄냄비보다 가볍고 실용성도 좋아 가정에서 흔히들 사용하시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스테인리스 냄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스테인리스 냄비

 

스테인리스 냄비를 구입하기 전 고려해야 할 사항

스테인리스 냄비를 구입하기 전 고려하면 좋을 사항 3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구입하기 전 내게 필요한 사이즈 고르기

아래의 추천하는 사이즈를 참고하여 내게 필요한 사이즈를 고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냄비요리로는 국과 찌개 등을 많이 하므로 그 기준으로 이미지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스테인레스 냄비

 

5중 스테인리스 냄비를 추천!

스테인리스 냄비는 보통 3중~5중으로 만듭니다. 그 이유는 냄비 전체에 고른 열전달을 하여 요리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 인데요..! 열전도가 좋은 알루미늄판을 중간에 끼워 3중으로 만들거나 3장을 끼워 5중으로 만들기도 합니다. 열전도가 좋은 알루미늄판과 내구성이 좋은 스텐장점을 활용하여 스테인리스 냄비는 만들어집니다. 스테인리스 제품은 스텐 + 알루미늄을 겹쳐 만든 냄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스테인리스 구조
스테인리스 냄비 구조

 

인덕션이 있는 가정집에서는 3중을 추천드리지만 스텐의 장점을 최대한 살려 오래도록 사용하고 싶다면 통 5중 스테인리스 냄비를 추천드려요! 주로 조리시간이 긴 요리를 할 때 통 5중 냄비는 옆면까지 통으로 겹겹이 만든 제품이라서 쉽게 식지 않아 찌개요리나 탕요리 등 오래 끓이는 요리에는 제격입니다.

 

스테인리스 종류를 살핀 후 구입!

스테인리스는 종류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므로 구입 전 종류를 확인 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냄비의 바닥면을 보면 보통 일반가정에서 흔히 쓰는 스테인리스는 숫자 3으로 시작하는 스텐인데요~ 가장 일반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가성비가 좋은 스텐은 304 스테인리스입니다. 304의 표기 말고 18-10이라고 쓰여 있는 냄비도 있는데 304와 18-10은 같은 소재이며, 녹이 슬지 않고 내구성이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끔 저렴한 스테인리스는 2로 시작하는 숫자가 새겨져 있거나 표기가 아예 되어 있지 않은 스테인리스가 있는데요. 이런 종류의 스텐을 구입하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쉽게 녹이 생겨 지워지지도 않고 금방 망가지기 쉬어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스테인리스를 구입 후 알아두면 좋은 점

스테인리스를 구입 후 알아두면 좋은 점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연마제 제거

스테인리스 냄비의 모든 제품은 구입 후 사용 전 반드시 연마제 제거 작업을 거쳐야 합니다. 연마제는 발암성분이 있으므로 반드시 제거해야 합니다. 

  1. 키친타월에 식용유를 묻혀 닦아주세요.
  2. 베이킹소다를 묻혀 물로 헹궈 줍니다.
  3. 물 + 식초를 넣고 팔팔 끓여줍니다.
  4. 물기를 닦은 후 키친타월에 검은 연마제가 묻어 나온다면 위의 과정을 2~3번 정도 반복합니다. 묻어 나오지 않는다면 세제를 묻혀 잘 헹궈 줍니다.

연마제 제거 방법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스텐-연마제-제거-방법

 

▼ 함께 보면 좋은 글 ▼

 

새로 산 스텐냄비, 텀블러 연마제 제거는 몇번 해야 맞는걸까?

스테인리스 제품을 처음 사용하기 전 연마제를 제거해야 한다는 사실은 모두가 잘 알고 계실 거라고 생각하는데요..! 그렇다면 스테인리스 제품의 연마제 제거는 몇 번 해야 맞는 것인지 자세하

soboroko.tistory.com

 

탄 냄비 닦는법! 법랑, 스텐 탄냄비 세척, 제거 방법!

날씨가 많이 추워져서 누룽지 삼계탕을 했는데 냄비를 태우고 말았네요.. 법랑냄비라서 그런지 탄 자국이 잘 지워지지 않아서 이 방법 저 방법 써서 겨우 깨끗하게 만들었습니다..! 탄 냄비! 제

soboroko.tistory.com


지금까지 스테인리스 냄비를 구입하기 전 알아두면 좋은 점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구입하기 전 브랜드 및 용도 등을 잘 살펴 좋은 스테인리스를 구입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